요약 |
중소기업이 대기업 못지않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글로벌화를 통한 자생력 확보를 제시한다. IT 혁명, 시장통합,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확산 등의 환경변화로 글로벌화에 필요한 거래비용이 감소하면서 중소기업에게도 글로벌화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환경변화와 중소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진출, 협력 제고, 역량 강화 등 3대 영역에서 글로벌화를 위한 6가지 전략을 도출하였다. |
목차 |
Ⅰ. 글로벌 환경변화와 중소기업 글로벌화
Ⅱ. 중소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Ⅲ. 시사점 및 정책대응 | |